Ⅰ. 개요
텍스트의 통화성은 보그란데와 드레슬러(Beaugrande & Dressler 1981:8-38)로 대표되는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통해 판별할 수 있다. 그 일곱 가지 기준은 언어적 요인으로 텍스트적 요인인 응결성(cohesion)와 응집성(coherence),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(intentional
Ⅰ. 주제부의 전개
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‘주제부 전개’(Thematische Progression: 이하 TP)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.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.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.
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
텍스트성이라고 부를 수 있는 그물망을 만들어 낸다. 풍부한 해석이 존재하며 어떤 해석도 궁극적인 것으로 주장될 수 없다. 차연의 논리와 해체의 관점에 따르면 상호 관계에 의하지 않고 그 자체로 파악될 수 있는 고정된 실체 또는 본질은 없으며, 초점은 동일성 또는 통일에서 차이 또는 파편화로
보그랑드와 드레슬러는 언어적 상호 텍스트성 개념의 틀을 제시하였다. 즉, 상호 텍스트성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들 중 하나로서, 각 텍스트가 다른 특정 텍스트들과 갖는 기본 관계이다. 발화나 텍스트는 언어 외적인 이전역사와 배경 및 언어 내적인 선행 구조에 기초하여 생겨난다. 그것은 변
『패러디와
패스티쉬』
*목차*
1.포스트 모더니즘
<패러디>
1.패러디의 어원 및 개념
2.패러디와 혼동되는 몇가지 인접 개념
1)표절 2)풍자 3)아이러니
3.패러디와 연계성을 가지는 개념
1)낯설게 하기 2)상호텍스트성 3)대화성 4)메타픽션
4.문학 작품을 통해서 본 패러디 양상
1)현대시에서의 패러디
2)현대
텍스트성)의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더라도, 텍스트 표층의 결속성은 텍스트 기저의 응집성과 함께 텍스트 형성의 중요한 요소이다. 텍스트 생산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 내용을 텍스트 표층의 결속기제(cohesive ties)로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, 텍스트 수용자는 텍스트 표층의 결속기제를 통하여
<문학연구방법론>
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
학번 XXXXXXX
XXX학과 이름 XXX
1. 문학이론, 문학 비평 일반론
1.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
1.1.1문학이론: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. 수사학, 시학,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.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
1주차.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
강좌에 나오는 영화,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
어보고,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. 학습 목표
1.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
도널드 덕은 미 제국주의를 유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 보이지만 성인 시청자들 역시도 그 타겟이다.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의 온정적인 권위에 대한 순종과 상호 존중 관계를 전범으로 삼도록한다. 미국은 문화와 가치가 경쟁될 수 있는 곳이며 경제적인 접근이 환
I. 서 론
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인 <홍길동전>은 적서차별과 위정자들의 권력횡포, 이에 맞서는 활빈당 활동과 이상국 건설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.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,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미를